신용 체크카드 해외 ATM 현금인출 오류 대처방법 이의제기 Chargeback

2023. 7. 20. 14:09기타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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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해외 ATM 현금인출 오류 발생

 

2. ATM 현금인출 오류 원인

  1) ATM 현금부족

  2) 기기오류, 통신장애

  3) 가짜 ATM

 

3. 현금 미인출 시 상세 대처방안

  1) ATM 스크린 사진 촬영

  2) ATM 명세서 보관

  3) ATM 관리업체에 문의

 

4. 카드사 이의제기 방법

  1) 현금 미인출 증빙자료 제출

  2) 미인출 당시의 상황 상세히 기술 

 

 

 

1. 해외 ATM 현금인출 오류 발생

안녕하세요 해외결제 전문가 준템버입니다. 해외여행을 가거나 해외에 유학 등의 이유로 체류하고 계실 경우, 소지하고 계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시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간혹 ATM 기기의 장애나 통신오류 등으로 카드승인은 발생하였지만, ATM에서 현금이 일부 또는 전체가 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필요한 조치를 충분히 하셔야만 부당하게 계좌에서 인출 또는 신용카드로 청구된  현금서비스 금액을 회수할 수가 있습니다.

 

2. ATM 현금인출 오류 원인

1) ATM 현금부족

우선 이용하시려는 ATM에 현금이 부족할 경우입니다. ATM은 정기적으로 해당 ATM을 관리하는 은행이나 업체에서 현금이 부족하지 않도록 채워 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현금을 인출하거나, 특정인이 고액의 현금을 인출할 경우 현금부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ATM 이용 시 'Cash not enough' 등의 현금부족을 나타내는 문구가 표기될 경우, 가지고 계신 스마트폰으로 ATM의 스크린상에 보이는 화면의 사진을 찍어두시기 바랍니다. ATM 현금미인출로 카드사에 이의제기를 진행하더라도 그 당시 상황을 입증해 줄 만한 증빙자료가 없다면 계좌에서 인출된 현금서비스 금액을 회수라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기기오류, 통신장애

해외 ATM기기는 현지 통신망에 연결되어 있으며, 카드로 결제 시 결제정보가 연결된 통신망을 통해 국내의 카드사까지 승인정보가 전달이 됩니다. 그런데 만약 해외현지 통신망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ATM 기기에서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할 경우, ATM 스크린에 'System Error' 등과 같은 오류 나타내는 문구가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현금부족과 마찬가지로 해당 오류화면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두셔야 합니다.

 

3) 가짜 ATM

간혹 해외에서 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상황에서 메인거리에 있는 은행의 ATM이 아닌 편의점이나 골목 등에 설치된 정체불명의 ATM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길 권해드립니다.

 

최근 가짜 ATM을 설치한 후 현금인출을 위해 카드를 읽히게 되면, 현금인출도 안되고 카드승인 및 카드정보까지 탈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탈취된 카드정보로 위조카드를 만든 후 가보지도 않은 국가에서 해외결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시면 현지 국가에서 널리 알려진 은행에서 운영 중인 ATM에서 현금인출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현금 미인출 시 상세 대처방안

1) ATM 스크린 사진 촬영

현금이 제대로 인출되지 않을 경우, 반드시 '현금 부족'이나 '오류' 등과 같은 문구가 표기된 ATM 화면의 사진을 찍어두셔야 합니다. 향후 현금 미인출로 인한 손실 발생 시 가장 중요한 증빙자료로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2) ATM 명세서 보관

ATM 사진촬영과 함께 중요한 것은 ATM 오류 발생 시, 일부 ATM은 오류내역에 대한 명세서를 출력합니다. 이 명세서가 사이즈가 작고 현지 언어로 되어 있다 보니 자세히 보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명세서안에는 현금부족이나 시스템 장애로 인해서 현금이 인출되지 않았음을 증빙하는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ATM 명세서는 현금미인출의 경우 뿐만 아니라 ATM을 정상적으로 이용한 후에도 반드시 보관을 하시기 바랍니다.

 

3) ATM 관리업체에 문의

  ATM 이용 시 기기나 주변을 보시면 해당 ATM을 관리하는 은행이나 관리업체의 긴급연락처가 있습니다. 만약 현금이 제대로 인출이 안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스크린 사진을 찍으신 후 관리업체로 연락하여 현금미인출에 대해서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현지 국가나 지역 또는 관리업체마다 대응이 다르긴 하나, 직원이 와서 확인을 해주는 경우고 있고 전화로만 상담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지원이 현장에 와서 지원을 해줄 경우 현금미인출에 대한 확인서를 요청하셔서 받으셔야 하며, 그러한 증빙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면 그 직원의 이름과 연락했던 시간, 현장에 와서 확인했던 시간 등을 기록해 두시고 사진도 남기셔야 합니다.

 

4. 카드사 이의제기 방법

1) 현금 미인출 증빙자료 제출

국내의 모든 카드사는 해외거래에 대한 이의제기 절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 ATM 현금 미인출 사유로도 이의제기 접수가 가능하며, 접수가능기간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최소한 거래일로부터 80일 전에는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Visa, Mastercard, Amex 등 국제브랜드사마다 접수가능 기일이 정해져 있으나, 보통 90일이 지나면 접수 자체가 불가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사마다 상담원을 통해야 하거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이의제기 접수가 가능한 곳도 있으며, 접수 시 반드시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장 사진이나 ATM 명세서 사진을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ATM 현금 미인출의 경우 카드사를 통한 이의제기를 접수하더라도 고객이 아무런 증빙자료를 제시하지 않으면, 대금회수가 매우 어렵습니다.

 

카드사에서는 고객의 진술에 따라 아무리 상세하게 이의제기를 진행하더라도 해외 ATM 업체에서 현금이 정상적으로 인출되었다는 로그파일이나 자료를 제시를 하면 대금회수가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2) 미인출 당시의 상황 상세히 기술 

이의제기 시 현장에서 찍은 사진과 명세서 제출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상세한 진술 또한 중요합니다. 정확한 날짜와 위치, 시간 등을 알려주셔야 하며, 현장에서 어떤 조치들을 취하셨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도 기술해주셔야 합니다. 간혹 다수의 ATM을 사용하시어 어떤 ATM에서 어떤 거래가 미인출 되었는지 정확히 기억을 못 하실 경우엔 이의제기를 진행하더라도 진술의 신빙성이 떨어져서 대금회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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