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일론 머스크 X 엑스 슈퍼앱 SNS 전쟁 메타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2023. 7. 25. 22:43기술 Tech

반응형

 

1. 트위터 로고 변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소유한 트위터의 로고를 X(엑스)로 바꾸고 대대적인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10월 트위터를 사들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SNS 비즈니스를 대대적으로 변화를 주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일단 트위터의 파랑새 로고를 알파벳 X로 변경을 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본인의 트위터에서 '우리는 곧 모든 새에게 작별을 고하게 될 것'이라고 남겼습니다. 트위터의 로고 및 상징이 새이므로 이러한 로고에 큰 변화를 줄 것임을 암시한 것입니다. 

트위터의 NEW 로고 X

2. 슈퍼앱으로 진화

로이터에 따르면 트위터는 메시지, 상품 결제, 원격 차량 호출 등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여 슈퍼앱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위챗에 자극을 받은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위챗과 같은 슈퍼앱으로 키우기 위한 구상을 오래전부터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챗은 중국에서 13억 명이 이용을 하고 있으며, 메시지 기능을 기본으로 화상 통화, 상품 및 서비스 결제,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앱입니다. 이러한 위챗은 미국의 거대 빅테크 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페이스북의 메타, 구글, 우버 등 다양한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습니다. 이들도 위챗과 같은 형태의 플랫폼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는 못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유독 관심을 보이는 분야는 '금융'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트위터 2.0을 설명할 당시 트위터는 단순한 SNS가 아닌 금융 생활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를 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머스크의 궁극적인 목표는 금융을 중심으로 한 트위터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론 머스크 계획의 배경에는 애플이 출시한 애플페이와 구글의 구글페이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과 구글은 자사의 결제 플랫폼을 통해 각자의 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시로 결제가 이루어지고 소비를 하는 이용자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는 금융 플랫폼 구축이 매우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SNS 앱의 모습

3. 대한민국 슈퍼앱

한국의 슈퍼앱이라고 한다면 우선 떠오르는 곳은 카카오톡과 네이버입니다. 카카오톡은 카카오페이가 있고 네이버에는 네이버페이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라는 앱 하나에 다양한 결제, 금융, 라이프 등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 또한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멤버십 구독을 통한 이용률 상승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슈퍼앱의 시장규모가 대한민국에 한정되어 있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빅테크의 경우 대상 고객이 전 세계를 향해있다면 한국의 빅테크는 그러지 못하다는 점이 성장성에 한계가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와 함께 차별화된 서비스 및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절실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