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폭우 집중호우 차량 고립 사망사고 구조 현장

2023. 7. 16. 08:57사회 Society

반응형

1. 오송 지하차도 침수 상황

7월 16일 이른 아침부터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속보가 계속해서 언론에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지하차도에서 시신 5구가 발견되었으며, 아직도 많은 실종자가 오송 지하차도에 갇혀 있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청주 오송 지하차도 위치

 

🎬 오송 지하차도 침수 관련 뉴스 보기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지하차도가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침수가 되어 있습니다. 제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불과 수십초 만에 지하차도에 물이 가득 차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어떤 운전자는 침수되는 현장에서 급히 역주행을 해서 빠져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현장

2. 지하차도 침수 시 대처방안

1) 사전 예방 및 시스템 구축

지하차도에는 침수를 감지할 수 있는 감지 장치를 설치하여 침수 상황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조기 경보가 울려 침수에 대한 대응을 미리 할 수 있습니다.

 

2) 펌프 시스템

침수가 발생하면 지하차도 내의 펌프 시스템을 가동하여 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펌프는 침수된 지하차도의 물을 효율적으로 배수하여 차량 운행에 지장을 최소화합니다.

 

3) 배수 시설 유지 보수

지하차도의 배수 시설은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되어야 합니다. 배수 구멍이 막혀있거나 배수 시설에 결함이 있는 경우 침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점과 유지 보수를 통해 배수 시설을 항상 운영 가능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4) 침수 대응 계획 마련

침수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지하차도 침수 대응 계획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 계획에는 침수 시 비상 연락망, 침수 상황에서의 교통 통제 방안, 대체 경로 안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사전에 마련해 두면 침수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5)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

침수 위험이 높은 지역에는 수위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수위를 모니터링하고 침수 위험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위가 높아지면 경고를 발생시켜 관련 기관이나 주민들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마치며

위와 같은 대처 방안은 도로 지하차도 침수 상황에서 조치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현장의 조건에 맞는 대응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도로의 특성과 관련된 지방 정부, 도로 관리 기관 등의 전문가들과 협의하여 실질적인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